본문 바로가기
일상과 단상

맵지 않은 음식

by 장돌뱅이. 2023. 8. 22.

아내가 한의원에서 한약을 받아왔다. 약을 먹는 중에 지켜야 할 주의 사항이 있다.
커피, 술, 밀가루, 무 따위를 먹지 말아야 한다. 그중 고약한 사항이 매운 음식을 먹지 말라는 것이다.
한국 음식에 고춧가루 들어가지 않은 음식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매운 음식이 반드시 고춧가루가 전혀 들어가지 않은 음식을 의미하지는 않겠지만 얼큰한 찌개나 김치, 고춧가루가 들어간 무침 등을 되도록 삼가고 있는 중이다.
적당한 재료와 조리법을 찾아 냉장고나  책과 인터넷을 뒤져야 했다. 미역국, 고추장이나 고춧가루가 전혀 넣지 않고 된장국 등을 끓이고 아래 사진 속 몇몇 새로운 음식들을 만들었다.

토마토달걀볶음덮밥

부드러운 식감과 고소하고 향긋한 뒷맛이 좋아 평소 달걀과 토마토를 볶아서 아침 식사 대용으로 자주 먹는다. 이를 변형하여 덮밥으로 만들어 보았다. 

토란대들깨볶음

귀촌한 누나가 보내준 토란대를 볶았다. 들깨가 너무 많이 들어갔다고 아내가 알려주었다.

고사리들깨볶음

아내의 충고를 받아들여 고사리를 볶을 때는 들깨 양을 줄여서 적당히 넣었다. 지나친 것은 부족함만 못하다는 지혜는 요리에도 적용된다. 다음번 고사리나물은 들깨를 넣지 않고 만들어볼 생각이다.

두부샐러드

양배추와 깻잎과 양파에 두부를 다져 넣은 소스로 만든 샐러드.
아내는 오이도 썰어 넣어도 좋을 것 같다고 했다.

고등어구이

고등어는 아내와 내가 좋아하는 생선이다. 매운 김치찜을 할 수 없으니 구이로 했다. 못 먹는 음식은 더 먹고 싶어 진다. 고등어김치찜은 한약을 다 먹고 나면 만들어 먹을 첫 음식으로 정해 두었다.

아내도 나도 나이가 들면서 몸의 여기저기가 예전 같지 않다. 우리 나이 때엔 모든 순간이 가장 젊고 절정(?)이라지만 문득문득 몸의 어딘가가 자꾸 허물어지고 있다는 느낌이 들곤 한다. 세월을 거슬러 다시 젊어질 리는 없으니 오랫동안 수고해 온 내 몸에 감사하고 살살 달래 가며 살 수밖에 없는 노릇이다.
신체적 퇴행이야 어쩔 수 없지만 통증과 불편이라도 좀 느슨해지게 해달라고 기도를 하면서.

'일상과 단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의 길, 물의 기억  (0) 2023.08.24
책『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  (0) 2023.08.23
영화 <<낯설고 먼>>  (0) 2023.08.19
천명관의 『고래』  (0) 2023.08.15
'카눈'이 있는 저녁  (0) 2023.08.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