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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과 사진/인도네시아

지난 여행기 - 2000발리4 (끝)

by 장돌뱅이. 2015. 2. 24.

9. 발리에는 개가 많다


"IF THERE IS ONE THING WRONG WITH BALI, IT HAS TO BE THOSE HORRIBLE,
MANGY, FLEA-BITTEN,
GROVELLING, DIRTY, NOISY, DISGUSTING DOGS."

                                                                                     - LONELY PLANET -

발리에는 정말 개가 많았다. 남쪽의 해변지역, 특히 우리가 묵고 있던 누사두아 해변은 잘 정돈된 지역이라 느낄 수
없었지만 아침에 길을 나선 이래 차가 해변을 벗어나 여러 마을과 숲길을 지나면서 우리는 어느 순간 문득 발리에는
길가에서 잠을 자거나 배회하는 개들이 무척 많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
운전수에게 우붓까지 얼마나 걸리느냐고 하니까 30분 정도 걸린다고 한다.
우리는 그 시간동안 몇 마리의 개를 볼 수 있겠는가 각자 예상해보기로 했다.
저마다 10마리에서부터 30마리까지의 예상을 하였다. 그리고 모두가 열심히 창 밖의 개를 세는데 열중했다.
한마리, 두 마리, 세 마리, 넷, 다섯, .......

나중에 운전수까지 동참했다. 30분이 지났을 때 우리가 만난 개의 숫자는 놀랍게도 160마리가 넘어서고 있었다.

왜 이렇게 개들이 많을까? 운전수에게 이유를 물어보니 발리인들은 개는 악령이 깃들인 동물로 생각한다고 하며
뭔가 더 설명하려다가 어렵다는 표정을 지으며 그냥 웃고 만다.
나는 더 궁금해 질 수 밖에 없었다.
악령에 '사로잡힌' 동물은 모조리 없애버려야 맞지 않는가? 게다가 발리인은 '백세주가 없어서인지' 개고기를 먹지도
않는다. 그렇다면 애완용도 식용도 아닌 잡종개들을 무엇 때문에 이토록 많이 기른단 말인가?
그것도 위의 인용문에 나온 것처럼 별로 아름답지 못한 형용사를 일곱 개씩이나 인용해야 묘사가 되는 모습의 개들을......

LONELY PLANET에는 위 인용문을 포함하여
발리의 개에 관하여 추가 설명을 덧붙여 놓았다..
운전수의 말처럼 개는 발리인들에게 악마가 깃들인 동물이다. 그렇기 때문에 제사 때 악령을 위해 별도로 내놓은 제물을
그토록 게걸스럽게 먹어댄다 는 것이다. 그리고 '개는 단순히 세상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즉, 발리의 모든 것이 매우
아름답고 그림 같으므로 이에 대비시키기 위하여 창조되었다'는 것이다.

'인니어로 개는 ANJING(안징)이라고 하며 발리어로는 ASU(아수)와 CICING(찌찡)이 있는데 ASU는 개를 긍정적으로
언급할 때
CICING은 부정적으로 언급할 때 각각 쓰인다.
그러나 (발리인들이) 개를 긍정적으로 언급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선과 악. 아름다움과 추함. 세상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악'과 '추함'도 있다는 생각은 발리인들의 독특한
사고방식인 듯 하다.
발리에는 바롱(BARONG)이란 전통무용극이 있다. 극의 막바지에 BARONG이란 사자처럼
생긴 선한 동물이 악마와 싸우는데 승부가 나지 않는 채 극이 끝난다. 이것은 세상엔 언제나 선과 악이 공존한다는
발리인의 생각을 반영한다고 한다. 우리의 전통적인 권선징악 사상과는 사뭇 다른 극의 전개며 결론이 아닐 수 없다.


10. 발리를 다시 가야 할 이유, 우붓
미국의 MAGARET MEAD라는 인류학자는 '모든 발리인은 예술가이다' 라고 말했다고 한다.
그만큼 발리는 자신들만의 독특한 문화와 예술을 꽃피웠던 섬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우붓(UBUD)은 지정학적 위치로도 예술에 있어서도 발리의 중심이다.

발리의 예술은 원래 신을 기쁘게 하기 위하여 혹은 귀족계급을 위해 존재했다.

발리인들은 엄격한 형식에 따라 작업을 했고 거기에는 개인적인 창의가 개입할 여지가 거의 없었다고 한다.
1930년대 서구 예술인들과 지식인들의 방문이 급증하면서 발리의 예술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기 시작했다.
새로운 사고와 기법이 소개되었다. 발리인들은 서구인들의 영향을 받아 신과 신화적인 모습을 묘사하는 것으로부터
점차 자연세계와 일상 생활을 그리게 되었다.
전통예술의 화려한 색상은 더 부드럽고 좀더 자연적인 색조로 대체되었다.
오늘날 발리의 예술은 관광시장에 의해 좌우된다. 외국인들에게 팔리는 것이 생산을 결정한다.
생산품은 규격화되고
크기는 운반하기 쉽게 작아지고 디자인은 잘 팔리는 것으로 선택된다. 한마디로 지금 발리에서 예술은 산업을 의미한다 .
발리의 고유예술에 서구인들이 끼친 영향은 그대로 발리 예술의 변화와 발전이면서 또한 오늘날 발리 예술의 한계이다.

우붓은 해변이나 BAR가 아니라 그런 발리 예술 - 회화와 음악과 건축물과 춤 - 의 현장이기에
여행자에게 매력적인 곳으로 다가온다.
여기에 주변의 소박한 시골 환경과 훌륭한 음식, 그리고 아름다운 숙박시설이
더해지면서 우붓은 더욱 매력적인 장소가 되었다. 사실 우붓은 발리의 전통적인 시골마을도 아니고 또 현대적인
발리의 전형도 아니다.
지난 몇 년동안 우붓도 엄청난 개발이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붓은 여전히 아름답고
평화로운 장소이다. 특히 중심지에서 떨어진 가족용 휴양지에서의 감미로운 저녁은 아직 논에서 나는 개구리들의
울음소리를 들을 수 있을만큼 조용하다. 
 



CICING(개)를 열심히 세다보니 차는 어느새 우붓으로 들어서고 있었다. 우붓의 들머리에서 우리는 잠시
산비탈을 따라 만들어진 계단식 논을 감상 할 수 있었다.
삶과 노동과 땀과 구리빛 근육과 함성과 축제.. 두서없이 그런 단어들이 떠올랐다

우리는 원래 우붓의 한 식당에서 점심을 먹고 NEKA 박물관에서 발리 회화를 구경할 계획이었다.
식당은 CAFE WAYAN이나 DIRTY DUCK 중의 하나로 생각하고 있었다.
그런데 우리의 운전수는
'MURNI'S WARUNG'이라는 식당을 추천하여 주었다. (WARUNG은 인니어로 작은 가게를 의미한다.)
우리 일행은 그의 추천을 따르기로 하였다.

그곳에서 우리는 TODAY'S SPECIAL인 망고 쥬스를 비롯해 여러 음식을 시켜 먹었다.
훌륭한 맛의 음식에 저렴한 가격에 분위기 있는 실내에 큰 불평이 있을 수 없는 곳이었다.

식사를 하고나서 우린 계획을 수정하여 NEKA 박물관으로 가지 않고 우붓의 거리를 걸어보기로 했다.
우붓으로 들어오면서 본 거리의 풍경이 우리를 사로잡았기 때문이었다. 줄지어 서있는 키작은 가게들은
모두 여행객을 대상으로 한 것들 뿐이지만 정겨운 모습이었다.
거리를 걸으며 기념 엽서를 몇 개 사고
사원에 들려 발리인들의 집회를 지켜 보면서 나는 결심했다.
내 발리에 다시 오리라고. 다시 오면 반드시 이곳 우붓에서 대부분을 보내리라고.

우붓(UBUD)은 그렇게 언젠가 내가 다시 발리를 찾아가야 할 이유가 되어 버렸다.


11.여행 마지막 날
변함없는 아침 뷔페와 수영 그리고 체크 아웃을 했다. 호텔 로비를 나서다 문득 호텔 앞에 세운 장식물들이 노란 천을
감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알고보니 내일부터 힌두교에서 가장 중요한 축제 중의 하나인 GALUNGAN 축제이기
때문이란다.

GALUNGAN은 신에 의한 세상의 창조와 악에 대한 신의 승리를 기념하는 날이다.
오늘은 발리인들이 돼지와 닭을 잡고 신에게 바칠 제물과 음식을 준비하는 날로 역시 축제일이다.

집집 마다에는 대문 오른 쪽에 긴 대나무 끝에 야자나무 잎으로 만든 노란 장식이 달린 장대가 세워진다.
이것을 PENJOR라고 하며 삶과 번영을 준 신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과일 과자 꽃 등의 제물이 꼭대기에 달려있다.
높은 장대 끝에 제물을 바치는 것은 신이 산에 있는 자신의 거처에서 제물을 쉽게 볼 수 있게 하기 위함이라고 한다.
남의 축제이지만 괜히 우리가지 들뜬 마음이 되었다.

 

19시 정각. 발리의 밤하늘로 비행기가 솟아 올랐다.
저만치 아래로 발리는 점점히 불빛으로만 보였다가 이내 어둠속에 묻혀버렸다.

*2000년 7월 여행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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