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과 단상/내가 읽은 글

내가 읽은 쉬운 시 97 - 신해욱의「그때에도」

by 장돌뱅이. 2019. 4. 12.


나는 오늘도
사람들과 함께 있다.

누군가의 머리는 아주 길고
누군가는 버스를 탄다.

그때에도
이렇게 햇빛이 비치고 있을 테지.

그때에도
나는 당연한 것들이 보고 싶겠지.


간 밤에 아픈 사람이 있는 병원을 다녀오다 작은 교통사고가 있었다. 정확히는 사고를 당했다.
찜닭 배달 오토바이가 일방통행길을 역주행으로 달려나와 갑자기 내 차 옆을 들이 박았으니.
오토바이가 부서지고 내 차에 스크래치가 났고 청년의 손에 약간의 타박상이 있었지만
다행히 그게 다여서 출동한 보험회사도 그냥 별일없이 돌아갔다.

병원과 사고 - '그때'와 발리의 두 노인의 얼굴을 떠올린 이유인가보다.   
오래 전 인도네시아 발리 여행 중 한 마을을 산책하다 우연히 장례를 준비하는 현장을 보게 되었다.
마을 사람들은 곁눈질로 보고 지나치려는 내게 스스럼 없이 자리를 만들어주며 음식을 권하고 
사진 찍는 걸 허락해 주었다. 그리고 밝은 웃음의 포즈를 취해주기도 했다.
장례식이 아니라 흥겨운 잔치 분위기 같아서 잠시 의아했지만 곧  그 이유를 알게 되었다.   

"발리인들에게 육신은 영혼을 담는 그릇이고 껍데기이다.

육신이 죽으면 영혼은 그 곁을 떠나 더 좋은 세상으로 가지 못하고 습관처럼 육신에 머무르게 된다.
그래서 화장(CREMATION)을 통하여 영혼을 육신으로부터 해방시켜주어야 한다.
때문에 발리인들에게 CREMATION은 주검을 불태우는 슬픔의 행사가 아니라
영혼을 해방시키는 즐거운 축제가 되는 것이다.

불행하게도 이 행사는 매우 비싼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돈 많은 사람들은 사망 후 바로 화장을 할 수 있으나 가난한 사람들은
일단 공동묘지에 묻히어 경제적인 준비가 되기까지 수 년을 기다릴 때도 있다고 한다.
그 후 다른 사람들과 함께 특별한 날을 잡아 화장을 하게 된다."
            -이  블로그의 글( 
https://jangdolbange.tistory.com/1265 ) 중에서 -


'그때' 나는 무슨 생각을 할까?'
머리가 긴 누군가와 버스를 오르내리는 누군가와 여전히 눈부신 햇살을 아쉬워할까?
육신에서 해방된다는 발리인들의 지혜를 읊조리며 신에게 위로를 구할까? 

모르겠다.
우선 할 일은 '오늘 함께 당연히 있는' 사람들과 가슴 이어지는 이야기를 만들고 나누는 것.
잘 먹고 잘 사는 것.

WHAT MORE COULD WE DO!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