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과 단상

추억의 독서 5

by 장돌뱅이. 2022. 9. 28.

6. 히틀러
1933년 나치당은 세계 최초로 '국가 동물 보호법'을 만들어 '사람은 히틀러를 싫어하지만 동물은 좋아한다'라는 말을 낳게 하였다. 실제로 히틀러는 개를 좋아했다고 한다. 유대인 학살을 총지휘한 나치 친위대장 히믈러는 '숲 속을 지날 때 풀벌레를 밟을까 봐 방울을 달고 천천히 걷는다'는 불교 승려의 말에 감동을 받아 술과 담배를 멀리하고 채식을 하라고 친위대원들에게 권했을 정도였다.

제2차 세계대전은, 유럽 거주 유대인 600만 명을 죽인 이른바 홀로코스트의 광기는, 결코 히틀러와 그의 몇몇 추종자들의 성격적 결함 때문에 발생한 것이 아니다. 

독일 보수 세력과 군부·지주·대자본가들은 나치의 인종주의를 예찬했고, 독일 국민은 홀로코스트의 실상을 몰랐거나 모른 체하며 히틀러를 지지했다. 나치즘은 '모든 악의 연대'였다.
-『거꾸로 읽는 세계사 』중에서 -


일부를 제외하고 독일 국민은 나치와 맞서 싸우지 않았다. 그들이 원한 것은 '정상적인 사회, 정규적인 노동, 삶의 안전, 사회적 지위와 역할의 확실성' 같은 평범한 것이었을 테지만 절대 권력은 그것을 왜곡, 변형한 광기로 표출시켰다.

홀로코스트의 저변에는 인종주의·우생학·반유대주의 등 연관된 사상과 이론이 깔려 있었다. 나치당은 독일인이 세계에서 가장 우수하다는 인종우월주의를 부추겨 독일 국민을 결속했고, 인종을 개량할 수 있다는 우생학을 동원해 병자와 장애인과 동성애자를 죽였으며, 유대인을 '부도덕한 기생충'이고 '극히 위험한 적'으로 보는 반유대주의를 선동해 홀로코스트를 저질렀다. 유대인을 말살하고 슬라브인을 노예로 삼아 게르만족의 세계 지배를 이룬다는 망상을 추구했다.  
- 같은 책 중에서 -


『아무도 미워하지 않는 자의 죽음은 1943년 나치즘에 저항하다 처형된 몇몇의 뮌헨 대학생과 교수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1978년 유신 군사독재가 사회를 짓누르던 시절 출판된 책으로 원제는 학생운동 결사체의 명칭이었던 '백장미'였으나 그 시절 당국의 눈을 피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모호한 제목을 달았다고 한다. 나로서는 원제보다 이 제목이 더 마음에 들었다.

'백장미단'은  히틀러의 거짓과 범죄를 폭로하고자 했다. 국민을 존중하라고 주장하며 소박한 자유와 평화를 위해 말하고 헌신했다.   22살의 여학생 조피 솔은 “우리가 말하고 행동한 것은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고 말하고 싶지만 감히 발설하지 못한 것을 대신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진실을 외친 대가는 게슈타포의 체포였고 죽음이었다. 학생들은 죽음의 순간까지 의연한 태도를 잃지 않았다. 
 
'백장미단'이 죽음과 맞바꾼 행동은 거창한 것이 아니라 단지 유인물 몇 장을 살포한 것이 전부였다.
그들의 죽음은 어떤 작은 비판이나 반대도 허용하지 않으려는 히틀러 시대의 독단과 야만성을 증거 했다. 그 시절 책을 읽으며 그들과 같은 또래의 젊은이로서 신선한 충격과 분노, 그리고 부끄러움을 느꼈던 것은 우리가 살던 유신시대가 바로 그랬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홍세화 씨는 파리에서 주재원으로 근무 중 국내에서  몸 담았던 '남조선민족해방전선' 사건이 터지면서 삶의 굴곡을 맞게 된다. 유신 시대가 총성으로 막을 내리던 1979년의 일이었다. 국내로 돌아올 수 없게 된 그는 망명 신청을 하고 심사를 맡은 프랑스 외무부 관리와 인터뷰를 하게 된다. 하지만 망명 신청의 이유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그는 난감한 상황에 직면해야 했다.

영어로는 '싸우스 코리아'로밖에 옮길 수 없는 '남조선'이란 단어가 한국에서는 얼마나 불온한 뉘앙스를 담고 있으며, '민족해방전선'이란 말보다 더 혁명적(?) 의미를 품고  있는가에 대하여 프랑스인 관리를 납득시킬 수 없었던 것이다. 프랑스에서는 평범한 단어일 뿐인 '미제국주의'가 한국에서는 얼마나 큰 용기를 내야 사용할 수 있는 말인지도 마찬가지였다.

'그 조직 안에서 구체적으로 무슨 행동을 했느냐?'는 관리의 다음 질문은 더욱 그를 곤혹스럽게 했다. 명칭은 거창했지만 몇 차례에 걸쳐 박정희 군사독재정권을 무너뜨리자는 전단을 뿌렸다는 정도가 그가 한 전부였는데, 그 정도의 행위는 프랑스에서는 경범죄에도 해당되지 않는 일이었기 때문이다. 그 행위가 한국의 유신체제하에서는 취조실에서 고문을 당해야 하며 적어도 수년간의 옥살이를 각오해야 하는 행위임을 프랑스인 관리에게 열심히 설명하면서 홍세화는 허탈감이 스며들었다고 했다.

설사 유창한 외국어를 구사한다 해도 '유신체제나 긴급조치나 혹은 군사파쇼라는 몇 마디 말로 어떻게 그 절망스런 숨막히는 상황'을 이해시킬 수 있었겠냐고 그는나는 빠리의 택시운전사』에서  술회했다. 실제로 '남민전'으로 구속되어 사형선고를 받고 집행된 사람도 있었다.

제2차 세계대전은 나치 독일, 파시스트당의 이탈리아, 천황제 일본의 패전으로 끝났다. 하지만 "
나치가 체현한 '모든 악'은 약해졌을 뿐 사라지지는 않았다. 파시즘은 '군사독재'의 형태로 냉전시대 여러 국가에서 유행했다. 인종주의도 나치의 전유물이 아니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악명 높은 흑백분리 정책은 사라졌지만 지금도 뜨거운 쟁점으로 살아 있다. 홀로 코스트의 피해자인 유대인은 팔레스타인에서 '가해자'가 됐다. 소련은 동유럽의 민주화운동을 폭력으로 짓밟으며 제국주의 성향을 드러냈다. 미국은 이라크·니카라과·칠레·아르헨티나·파나마·한국 등의 군사독제체제를 지원했다. 여성을 열등한 존재로 여기는 가부장적 사상과 문화는 20세기가 끝날 무렵에야 본격적인 도전에 직면했다."(같은 책 중)

나치즘이 '모든 악'의 연대였다면 그에 맞설 대안은 '선의 연대'밖에 없다. 우리가 주위의 삶에 관심을 가지고 손을 내밀어야 하는 이유다. 연대의 핵심은 사회적 약자에 있다.  아픈 곳이 몸의 중심이듯이 더 나은 세상을 향한 진보의 핵심은 사회적 약자들이 겪는 고통에 있기 때문이다.

제일 먼저 그들은 공산주의자를 잡으러 왔지만 
나는 공산주의자가 아니었으므로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그리고 그들은 노동조합원을 잡으러 왔지만 
나는 노동조합원이 아니었으므로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그리고 그들은 유대인을 잡으러 왔지만 
나는 유대인이 아니었으므로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그들은 나를 잡으러 왔지만 
나를 위해 말해줄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나치의 인종주의에 반대를 했다가 수용소에 갇혔던 마틴 니묄러 목사의 글(시?) 「그들이 왔을 때 」다.  주위에 대한 이기적 무관심은  '개별적인 악을 강화하고 '모든 악의 연대'를 되살릴 위험이 있다. 

'일상과 단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억의 독서 7  (0) 2022.09.29
추억의 독서 6  (0) 2022.09.28
추억의 독서 4  (0) 2022.09.27
추억의 독서 3  (0) 2022.09.26
추억의 독서 2  (4) 2022.09.25

댓글